홈 > 진료안내 >전문진료센터 > 척추전문센터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 정의
상처나 사고로 부터의 목의 통증이나 불편감
- 증상
목의 운동제한 통증, 목뒤부분의 뻣뻣한 느낌
- 원인
경부의 척추나 신경이 압박되었거나 신경염이 생긴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 뇌막염, 종양 등이 발생하는 경우 퇴행성 관절이나 추간판 질환 인드등에 염
증이 생긴 경우 골절, 골수염 류마티스 관절염, 근막 통증이나 근육에 외상을 받았을 경우 다른 부
위에 병변이 있는 경우에도 이곳에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 치료
원인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하에 통증유발 요소를 교정하여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 주
고 약물요법과 여러 가지 신경차단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원인
1)척추성 질환 : 요추염좌, 척추골절, 추간판탈출증, 척추골 전전위증, 척추분리증, 퇴행성척추염
(척추과 협착증), 척추주변의 근육긴장
2)정신과적 질환 : 스트레스 긴장, 불안
3)산부인과 질환 : 월경통, 골반내 염증
- 진단
병력청취, 진찰, 척추의 방사선검사, 정밀검사(척추강내조영술, C-T, MRI. 전기생리학적검사 (근전도와 피부체성감각유발전위)등이 있습니다.
- 치료
수술은 우선 비수술적 치료를 해 본 다음 결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요통환자중 단지 2% 정도에서만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며 나머지 대부분은 보존적치료를 통해 완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라 하면 물리치료나 약물 치료를 먼저 생각 하겠지만 이런 치료는 급성기 요통에서 시행하는 방법이며 급성기가 지난 후나 만성으로 자주 재발되는 경우는 일상생활에서의 올바른 자세화 허리를 강화시키는 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 개요
추간판(디스크)는 경추(목뼈) 1, 2번을 제외한 각 척추 뼈 사이에 있는데 팥고물이 든 찹살떡처럼 가운데는 약 80% 정도가 물로 된 물렁물렁한 겔 타입의 수핵과 수핵을 감싸서 보호하는 섬유질의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추간판(디스크)는 스프링처럼 충격을 완화시키고 분산과 흡수를 통해 척추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디스크는 전후 좌우로 튼튼한 인대 조직에 둘러싸여 있어서 좀처럼 밀려나오지 않으나 일단 나쁜 자세나 사고 등 외부적인 자극이 가해져 척추 뼈가 제자리를 잃고 비뚤어지면, 마치 고무 풍선의 한쪽을 누르면 다른 한쪽이 밀려 커지는
것과 같이, 뼈 사이의 디스크가 눌려 찌그러지게 되고 벌어진 쪽으로 밀려나오게 된다. 밀려나온 디스크는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 는 디스크 질환,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고, 목 디스크는 바로 경추(목뼈)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옆의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척추 질환입니다.
일자목과 목디스크는 생활상 잘못된 습관이나 사고 등으로 목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 일자목과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
1) 높은 베개를 사용할 때
2)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3) 눈이 나빠 눈을 찡그리며 목을 빼고 앞으로 보는 습관
4) 체중과다로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없는 경우
5) 평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을 계속신는 경우
6) 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 뼈나 관절에 손상이 온 경우
- 일자목의 증상
1)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차츰 목이 뻣뻣함을 느낌
2) 두통이 오거나 목이나 통증이 생김
3) 심하면 목디스크로 발전, 경추 신경이 눌리게 되어 어깨와 팔 손가락이 저리고 당기는 증상
4) 목디스크의 경우 눌리는 신경의 위치 따라 통증의 위치도 변한다.
- 목디스크 증상
1) 경추 5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가 저리고 아프다.
2) 경추 6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에서부터 팔을 지나 엄지손가락 까지 저리고 아프다.
3) 경추 7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부터 팔을 지나 가운데 손가락 까지 저리고 아프다.
4) 경추 8번 신경이 눌리면 어깨에서부터 팔꿈치를 타고 내려 오면서 새끼손가락까지 저리고 아프다
- 정의
척추뼈 사이에는 뼈끼리 충격을 막아주는 (관절의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디스크’라 부르는데 압력이 가해지면 디스크는 다른 한쪽으로 밀려나게 되고 이렇게 밀려나온 디스크는 신경근을 누름으로 해서 허리와 다리가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증상
1) 허리통증만을 호소하는 경우
2) 허리와 다리통증을 동시에 호소하는 경우
3) 허리와 허벅지, 엉덩이 통증을 동시에 호소하는 경우
4) 허리는 괜찮은데 다리나 엉덩이 허벅지 통증만 호소하는 경우
대부분은 허리 통증이 있어 오다가 허리통증이 줄며 다리쪽으로 저린 증상이 심해지는 양상으로 병원을 찾는데 주로 다리증상이 심할수록 디스크병이 심함을 의미합니다.
어느 정도 견딜만한 통증이면 보존적 치료가 당연히 선행되어야 한다. 만일 증상이 호전이 없으면 일단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진단 및 검사
MRI,CT,허리X-RAY사진,근전도 기타
- 치료
1) 수술적치료:디스크제거술, 치환술 등
2) 비수술적치료 : IDD(무중력 감압창치-수술없이 디스크 복원)운동요법, 물리치료
3) 척추염좌
4) 만성요통 & 디스크내장증
-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리는 병을 척추관협착증 이라 불리는데 꼬부랑 할머니도 바로 이 척추관 협착증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이 좁아지는 원인으로는 퇴행성 골관절염으로 인해 척추뼈와 후관절이라는 곳이 두꺼워지거나 혹은 뼈외에 황색인대라는 연부 조직이 두꺼워져서 전체적으로 척추관이 좁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병은 노인인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질병으로 35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시작하여 주로 50-60대에서 잘 발견됩니다.
- 허리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 피가 제대로 통하지 않는 것처럼 다리가 저립니다.
- 특히 밤에 종아리가 많이 아픕니다.
- 운동이나 일을 하면 더 악화됩니다.
- 단 100mm만 걸어도 다리가 저리고 털썩 주저 앉게 됩니다.
- 요통이 빈번하게 동반되며 허리디스크와 달리 통증이 엉덩이나 항문부위로 전이되어 나타납니다.
- 허리통증은 막연하게 둔한 통증 나타나며 또한 허리가 뻣뻣함을 느끼는데 이러한 증상은 습기가
차가우면 악화되고 따뜻하게 해주면 편해지며 활동에 의해 악화됩니다.
- 척추관협착증과 허리드스크느 엉덩이나 다리, 발이 저린 증상 때문에 서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 차이가 있습니다.
- 구별하는 간단한 방법
1) 우선 바닥에 바로 누워 무릎을 편채 다리를 들어 올려 봅니다.
2) 디스크병은 35도 70도 사이에 다리를 들어 올리면 당기거나 아파집니다.
협착증은 다리를 들어올리기 쉽고 대부분 정상입니다.
- 보존적 치료
물리치료,약물치료등의 수술하지 않고 증상이 좋아 지기를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 수술적 치료
두꺼워진 척추궁, 인대 등을 넓은 범위에 걸쳐 제거 해주면서 척추경의 일부를 제거해 주어 신경근을 감압시켜주는 척추궁을 제거해 줍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1. 지속적인 다리통증이 환자의 삶의 질에 장애가 될 때
2. 최소산 2~3개월 의 비수술적 요법에 실패하였을 때(급격히 진행되는 신경장애난 대소변기능의 상실은 조기 수술이 필요합니다.
3. MRI, CT 소견상 확진 되었을 때
- 내용 준비중입니다.
- 정의
흔히 자세가 좋지 않거나 한 어깨로무거운 가방을 오랫동안 들고 다녀서 척추가 휘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측만증은 기능성 측만증이라고 하며 자세를 바로잡는 등 원인을 바로잡으면 교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성 척추측만증과는 달리 척추의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척추측만증을 구조성척추측만증이라고합니다.
실제로 측만증의 대부분은 구조성 척추측만증이며 기능성 척추 측만증과는 달리 휘어짐이 악화되는 경우가 적지 않고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척추의 휘어짐이 심해져 심폐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심하면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요약 및 증상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측방으로 휘어져 있는 것을 말하는데 조금 심한 경우는 외관상으로도 구분이 되어 보기가 싫을 뿐만 아니라 특히 자라는 청소년기에 있어서 성장장애, 요통, 주위 내장의 압박 등 여러가지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가 있습니다.
성장이 끝난 장년, 노년층에 오는 측만증은 압박골절, 골다공증, 디스크, 요통 등의 합병으로 오는 경우가 많고 척추측만도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인 질환만 잘 관리한다면 척추측만에 대해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성장기의 청소년에 있어서 성장이 진행되면서 측만도 진행될 수 있고 합병증도 올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변형된 척추는 주변 근육에도 악 영향을 끼쳐, 만성 통증, 요통, 근육통 등을 일으키고,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는 성장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측만증이 진전되어 갈비뼈의 변형을 가져와 내부 장기를 압박하는 심각한 경우에 이르기도 하며 심한 척추 측만증 환자들은 흉곽의 변화로 생긴 심장과 폐 기능 마비로 인하여 사망하게 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휘어진 척추는 옷 매무새나 외관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어 환자의 육체적, 정신적인
면에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 원인
측만증의 정확한 원인에 대한 의학적인 결론은 아직 내려 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학적인 측면
에서는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생활 습관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 나라의 열악한 교육 환경도 이러한 측만증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있는 실정입니다.
이전 세대 보다 수십 쎈티 미터 커진 아이들이 아직도 옛날 세대의 신장에 맞는 책상에서 공부하고 학원과 과외 교습소의 좁은 책상에서 아이들의 척추는 더욱 변형되고 있으며 컴퓨터 앞에서 아이들은 어떤 것이 좋은 자세인지 모른 채 어깨를 웅크리고 게임에 몰두하여, 척추의 균형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 치료
이러한 측만증 치료의 가장 중요한 점은 조기 발견입니다. 아직 성숙하지 않아 굳지 않은 아이들의 척추는 좋은 자세와 생활 지도 그리고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교정할 수 있으나 성인이 된 이후에 발견된 측만증은 거의 치료가 어렵습니다.
일단 척추 측만증으로 진단되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측만증은 치료될 수 있는 병입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 정기 검진만을 통하여 진전 여부만 살피던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심한 척추측만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나 이 수술은 매우 고난위도의 수술이므로 반드시 척추전문병원을 통하여 전문의와 상담후 결정해야 합니다.
- 개요
척추 후만(kyphosis)이란 등이 정상보다 더욱 굽은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인의 척추 후만곡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커지기는 하나 그 정도는 심하지 않습니다. 이보다 더 심한 후만증이 노인 연령층에서 관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인성 척추 후만증은 주로 노인성 혹은 폐경 후에 발생되는 골다공증이 원인입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척추가 약해지고 가벼운 외상에 의해서도 척추가 변형되게 되며, 이러한 척추의 변형이 후만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등이 굽는 증세와 통증과 피로감이 나타나며 치료로는 자세를 바로 잡도록 노력하며 동시에 근육 강화 운동을 합니다. 골다공증의 치료를 위해 칼슘 제제 등의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심한 동통이 있는 경우 안정 가료, 소염진통제, 보조기 착용 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로도 동통이 호전되지 않고 척추 변형에 의해 척추 신경이 눌리는 신경 장애가 유발될 때에 드물게 수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증상
폐경기 후나 노인 연령층에서 점차 등이 구부정하게 되며 일상생활 중의 가벼운 충격 후에 등이 점
차 굽게 됩니다.
노인성 척추 후만증의 증상으로 굽은 등으로 인한 불량한 자세 때문에 계단이나 언덕 오르기가 어
렵고, 심할 경우 평지에서의 보행도 어렵게 되고 시야의 제한이 오게 됩니다.
등이 굽은 부위 혹은 척추의 다른 부분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짧은 거리를 보행하고도 쉽게 피로
감에 빠집니다.
- 치료
심한 동통을 호소할 때는 소염진통제나 보조기 착용 등으로 증세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간혹 칼슘 제제나 여성 호르몬 제제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니 전문의의 처방이 꼭 필요합니다.
안정 가료는 동통이 심할 때는 며칠간 필요할 때도 있으나, 장기간 침상에 누워 있는 것은 골다공증을 더 악화시키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침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척추 변형이 지속되고 이로 인해 환자가 매우 불편해 하며, 동통이 심해 위에서 말한 비수술적인 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며, 다발성 압박 골절로 척추 신경이 변형된 척추에 의해 눌려 신경 장애가 나타날 경우 드물게 수술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Untitled Document